Participation 참여마당
  • 자유게시판
    • 질의응답코너
  • 20160721180401_wqdhbyoo.png

    후원안내
    구미시 장학재단에많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054-480-2713
구미시장학재단 장학생 선발 기준에 관하여
이름 :  백은지
작성일 :  2021-08-25 22:11
폰트확대 폰트축소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구미 시민입니다.
 
 구미시 장학 재단에 문의를 하였지만 관내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어떠한 장학금도 신청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서울 구미학숙을 신청조차 하지 못한 대학생입니다.
 
 구미시장학재단은 장학금 기준을 본인 또는 보호자가 1년 이상 구미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의 자녀 중 관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로 두고 있습니다.
 
 저는 태어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구미시민으로 살아왔습니다만, 안동시 소재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진학하였습니다. 그러나 안동시장학회에서는 안동시 거주가 아니라는 이유로, 구미시장학재단에서는 제가 관내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장학금을 줄 수 없다고 합니다.
 
 구미시민 또는 구미시민의 자녀라면, 고졸학력 검정고시를 합격한 사람에게도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는 데에서 사실상 출신 고등학교보다 거주지를 더 중요하게 여겨 구미시민에게 장학금을 주고자 하는 구미시장학재단의 목적이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구미시장학재단이 장학생 선발 기준 단 한 문장으로, 구미시민이자 구미시민의 자녀인 저에게 또는 저와 같이 타지역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구미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신청조차 할 수 없고, 서울의 구미학숙을 신청조차 할 수 없게 만든다는 것은 과연 옳은 일일까요? 다른 지역장학재단에서는 관내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지역 학생에게도 기회를 부여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대학교 2학년부터는 성적 장학금 수혜 기준에 관내고등학교 졸업을 포함하지 않는 타 지역장학재단도 있습니다. 구미시에서 유독 기준을 엄격하게 두어 수혜 가능 범위에 제한을 두는 것이 과연 진정으로 구미시민을 위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고교 교육과정을 구미에서 거친 대학생만이 구미시장학재단의 수혜 대상이 되는 것은 구미시의 초, 중등 교육이 아동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지역의 발전과 지역의 명예를 높이는 일은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저는 고교 교육 과정 이전에도 그 일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구미에서 초, 중등 과정을 거치며 구미시대표로 경북 대회에 출전했던 제가 그 증거입니다. 구미의 초등, 중등 교육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며 토대를 잘 마련하였기에, 지금의 제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구미시 장학재단의 현재 기준은 유서 깊고 의미 있는 구미의 초, 중등 교육과정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이는 학생의 노력과 구미에서 아이들을 성심껏 교육하는 교사의 노고를 고려하지 않은 기준이라 단언합니다.
 
 지역 출신의 인재는 훗날 지역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미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장학금이 마땅히 구미 시민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저와 같은 구미 출신의 학생들이 구미에 실망하고 고향을 돌아보지 않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기준 시정을 검토하여주십시오.
 
 저와 같은 처지에 놓인 구미 시민들과 제가 이미 박탈당한, 수많은 진학 우수 및 성적 우수 장학금 신청 기회와 서울의 구미학숙 신청 기회는, 잘못된 기준 시정을 위한 밑거름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구미시장학재단의 장학생 선발 기준을 재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글수정 글목록